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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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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정 2011.11.21.
개정 2012.06.04.
개정 2014.01.22.
개정 2015.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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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국저축은행(이하 ‘당 행’)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당 행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의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15년 03월 02일부터 시행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당 행은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금융거래 관계 관련(주)¹
① 금융거래와 관련한 본인확인
②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 이행, 관리
③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
④ 온라인거래(인터넷뱅킹)와 관련하여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의 활용

(주)¹금융거래라 함은 상호저축은행법규 및 규정 등에서 정하는 업무(예금, 적금, 대출, 방카슈랑스, 표지어음, 보호예수, 체크카드 등)와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회원 가입 및 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 제에 따른 본인확인, 부정이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 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자료로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직원채용, 인사관리 등
직원채용, 인사관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6. 관계 법령에서 동의 없이 수집·이용할 수 있도록 정해진 경우에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 부터 금융거래 종료일까지 제1조의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 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2.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 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 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 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 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4. 온라인 거래(인터넷뱅킹)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5.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
당 행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는 퇴직 후에도 사고 예방,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당 행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①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③ 고객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에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⑤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의 개인(신용)정보 보유 기간은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의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 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3. 당 행은 제3자에게 다음 각 호와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별첨 1. 개인정보처리 제3자 제공업체 리스트

제4조(개인정보처리 위탁)

1. 당 행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한 전산시스템 운용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별첨 2. 개인정보처리 위탁업체 리스트

2. 당 행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등의 사항을 계약서에 명시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보관하고 있습니다.

3. 당 행은 개인정보 처리업무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체 변경 시에도 공지사항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고지하겠습니다.

제5조(고객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당 행에 대하여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의 열람 요구
②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요구
③ 개인정보의 삭제 요구
④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을 작성하여 당 행에 제출하여 요구하실 수 있으며 당 행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
4.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당 행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 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5. 고객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처리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 행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요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③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에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당 행은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입니다. 당 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하여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1. 필수적 정보
① 공통정보 : 성명, 고유식별정보, 주소, 연락처(이메일, 전호번호 등), 직업군, 국적
② 금융거래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결제계좌정보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및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③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신용능력정보 :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 신용도 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④ 담보물권 정보 (담보대출에 한함)

2. 선택적 정보
개인식별정보 외에 고객이 제공한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결혼기념일 등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온라인 거래에 한함)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 Address, HDD Serial, MAC Address,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운영체제 주요 보안패치 여부, 방화벽 설정, 원격접속 설정 등

4. 수집방법
① 당 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령
② 홈페이지,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등으로부터 수집
③ 온라인 상 수집 툴을 이용한 수집
④ 개인정보 자동 수집장치 설치및 운영(쿠키) : 당 행은 쿠키를 통해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1. 당 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종이문서철의 경우에는 반기단위로 당 행의 개인정보보호 내부관리계획 제11조(개인정보 파기절차)에 따라 파기합니다.
①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②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③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④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파기의 방법은 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기록을 복원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여 파기합니다.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기로 파쇄하거나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당 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 및 접근권한의 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3.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조·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저장·전송할 수 있는 암호화 기술의 적용 및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당 행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0.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11. 정기적인 자체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정기적(월1회)으로 자체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당 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 / 1833-6972 )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

제11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당 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주게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당 행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아래와 같이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산팀장 (연락처 02-6711-6780) ywlee@mk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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